2018. 8. 28. 12:53 카테고리 없음



1차 갑오개혁의 배경과 과정   (1894년)


우선 1차 갑오개혁의 배경은 전주 화약으로 동학농민군의 대한 고종의 개혁약속으로 인한 내부개혁의 필요성을 느끼로 일본이 경복궁을 습격하여 민씨정권을 붕괴하고 대원군을 섭정으로 하는 일본의 강요때문이였습니다!! 


1차 갑오개혁의 과정을 보자면 흥선대원군을 섭정으로 하는 제1차 김홍집 내각이 주체가 되었고 일본의 태도는 그때 당시 청과의 전쟁을 중요시 여겼기떄문에 소극적인 개입만이 있었습니다!! 


이떄 1차 갑오개혁때 개혁기구로는 군국기무처가 설립됬으며 이떄 개국 연호를 사용하고 의정부와 궁내부를 분리하고 중앙조직을 개편한 다음 경무청도 설치하고 재정의 일원화와 함께 신분제도를 폐지하면서 과거제도까지 폐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차 갑오개혁의 배경과 과정

(1894년 12월 17일 ~ 1895년 8월 24일)


1차 갑오개혁에 이어서 2차 갑오개혁의 배경을 보자면 일본이  청일전쟁에서 승세를 장악했고  동학농민운동을 진압했을때였습니다!!


이때는 1차와 다르게 일본의 적극적 개입으로 흥선대원군이 퇴진하고 군구기무처를 폐지하면서 김홍집과 박영호를 연립내각으로 내새워 개혁을 추진했었습니다!! 


이때 박영효의 권고로 고종이 종묘에 나가 독립서고문과 홍범14조를 발표하고 8아문을 7부로 개편을 하기도 했으며 교육입국조서를 발표하면서 사범학교관제와 외국어학교 관제 그리고 소학교령을 발표했습니다!!


3차을미개혁 배경과 과정  (1895년)


마지막 3차 을미개혁은 삼국간섭이 이뤄지면서 개화파와 친러파의 연합내각이 등장한게 배경이 되었으며 이때 일본이 민씨를 시해하는 을미사변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 을미사변 발발 배경. 


을미개혁때는 건양이라는 독자적연호를 제정하고 친위대 진위대를 설치하고 2차 갑오개혁떄 발표했던 소학교를 설치함 뿐만이 아니라 태양력 사용, 우편사무확대, 종두법 보급, 단발령 시행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때 단발령때문에 을미의병이 발생하고 여기서 내머리카락을 자를바에 내 목을 쳐라 라는 유명한 명언이 나오기도 했었죠.. 하지만 을미의병은 고종이 러시아공사관으로 아관파천을 한후로 중단이 되버리고 말았습니다,,


3가지 개혁에 대한 평가

이 3가지의 개혁들은 봉건적 통치질서를 타파하는 근대적인 개혁이였지만 토지개혁에 대한 의지도 없고 서민들의 고충따윈 없는 위로부터의 개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울밑에선 봉선화야..~~~  니 모습이~ 처량하다..~~ 



1895년의 을미개혁(민비 시해사건이후..)


을미태소.....   (을미개혁, 태양력, 소학교.설립. ) 

종두건양......  (종두법, 연호는 건양으로 제정함. )

~~~


ㅠㅠ


니모습이 처량하다..




posted by 브룽브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