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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의 자해 
자해란 자발적으로 자신의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의미하며 자해 행동을 동반하는 정신질환에는 우울증, 양극성장애, 불안장애, 인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자해 행동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동 청소년이 내적 고통을 행동화하는 형태로서 자살의도를 가지지 않는 비자살적 자해 행동입니다. 아동기 혹은 청소년 후기에 유병률이 높으며, 가장 흔한 자해 행동은 칼 등으로 피부를 긋거나 뾰족한 것으로 찌르기, 상처 혹은 피부를 문지르거나 하여 출혈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일부에서는 자살의도를 가지고 자해를 시행하지만 청소년의 자해 행동의 경우 자신의 심리적 고통에 대한 진통제로 작용시키기 위한 행위로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청소년 자해의 원인 
인격이 형성되어 가는 성장과정에 놓여 있는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외부 자극 요인(또래 친구, 대중매체, SNS 등)에 민감하며, 충동적이고 과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청소년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아슬아슬한 위험을 즐기거나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의 주요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자해 행동은 자살을 위한 자해가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자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 자해 행동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이 몸 안에서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을 방출하여 일시적이지만 행복감, 안정감, 분노 및 폭발적인 감정을 해소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심리적 고통을 적절히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 느끼고 있는 정신적 고통에서 초점을 돌리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에 해를 가하여 정신적 고통을 상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자해 행동을 하는 청소년의 특성 
    1. 무의미한 신체적 고통을 가함으로써 슬픔, 죄책감, 고통스러운 회상과 같은 강한 정서적 스트레스에서 회피하고자함
    2.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음 
    3. 자기비판, 자기혐오 정도가 지나치며 만연한 우울감을 드러냄


# 청소년 자해의 대처방법
  * 자해를 통해 해결하던 감정 표현 방법을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모색하여 해소 할 수 있도록 함께 해결방안을 탐색합니다. 
  *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과 자극을 주는 요인을 탐색 및 파악하여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 자해에 대한 욕구가 올라올 때 다른 활동으로 초점을 옮겨 주의를 분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해 행동에 대한 비난과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태도 등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청소년이 자해 행동을 한 이유와 심리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원인에 대해 선입견 없이 들어주어야 합니다. 


# 청소년 자해의 치료
  * 약물치료 
    1.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 조절을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 행동치료 
    1. 자해 행동의 교정과 치료를 위해 행동주의적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행동치료에서는 자해 행동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될 경우 오히려 자해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자해 행동이 발생되었을 때 자해 행동 자체나 해당 청소년에게 관심을 주지 않는 등 여러 기법을 통해 자해 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행동을 교정합니다. 
  * 정신건강상담 
    1.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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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촉탁임상전임강사 박기정 “난 행복한대도 말이야. 혼자 자주 울어. 팔을 그어가며 분노를 삭히는 것도 말이야. 이제 더 이상 내 팔을 보고 아무 질문도 하지 않는 친구들에게 너무도 고마워.” 모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슈가 되었던 빈첸의 ‘그대들은 어떤 기분이신가요.’에 나오는 가사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청소년 래퍼는 자해를 했던 자신의 과거를 노래가사에 담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해에 대한 보고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정신건강의학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자해 대유행(pandemic)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자해에 대한 관심과 우려 또한 증가한 상황입니다. 자해란 스스로 자신에게 상처를 내거나 해롭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전까지는 자해행동을 자살행동의 범주 내에서 이해해왔으나, 최근에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이 내적 고통을 행동화하는 형태로서 자살의도를 가지지 않는 비자살적 자해행동(Non-Suicidal Self-Injury, NSSI)라는 개념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자해행동은 아동청소년의 10~20% 내외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최고조에 달하는 연령은 12~14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자해행동은 칼 등으로 피부를 긋거나 뾰족한 것으로 찌르거나, 상처 혹은 피부를 문질러 출혈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자해행동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신체적 고통을 가함으로써 슬픔, 죄책감, 고통스러운 회상과 같은 강한 정서적 스트레스를 덜기 위해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을 수 없는 정서적 고통을 잊기 위해, 자기 스스로를 벌주기 위해, 내 고통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자해를 통해서라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바꾸기 위해 등등 자해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할 수 있습니다. 상해의 수준이 비교적 낮은 비자살적 자해행동은 주변에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기 쉽습니다. 또한 단순히 관심을 원하는 치기어린 행동으로 생각해 비난하는 경우도 간혹 보게 됩니다. 하지만, 자해행동은 감당하기 힘든 정서적 고통 앞에서 어쩔 줄 모르는 이들이 발하는 구조신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해행동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자해행동 그 자체보다도 어째서 자해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원인을 찾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신건강의학적 질환이나 특정상황이 자해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변사람의 자해행동을 발견하했을 때,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정신건강의학전문가들의 적절한 도움을 받아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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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STOP자해예방 매뉴얼& 워크북 
  * 등록자 :소아청소년정신과 
  * 전화번호 :02-2204-0208
  * 등록일 :2022-03-30


소아청소년정신과에서 2019년 개발한 STOP자해예방 매뉴얼과 워크북 자료를
2021년 내용 수정하여 재인쇄하였습니다.
*파일 이외에 매뉴얼 인쇄본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공공사업을 위해 자체 예산으로 매뉴얼 인쇄를 원하시는 기관에서는 
저작권 보호를 위해 승인 절차가 꼭 필요합니다.
저작권 허락을 받지 않을 시 소송등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책임지지 않습니다.
<승인절차>
1. 사용 신청을 공문으로 요청
2. 승인 양식을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메일로 받기
3. 기관에서 직인을 찍어 국립정신건강센터로 메일 회신하기 
4.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저작권 이용 허락 공문 받기 
*파일은 변형없이 그대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문의:2204-0214, 메일:swsmile7@korea.kr
첨부파일 :
  * STOP 자해 예방 프로그램 워크북.pdf(다운로드:1249) 파일 뷰어로미리보기/음성듣기
  * STOP 자해예방 프로그램 매뉴얼.zip(다운로드:1051)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국립정신건강센터가 창작한 2021년 STOP자해예방 매뉴얼& 워크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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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자살ㆍ**자해** 의 징후 11 나. 청소년 **자해** 및 자살 위험을 측정하는 방법 12 다. 자살 및 **자해** 의 위험 요인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 13 3. 청소년 자살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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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회 인용 관련 학술자료 전체 2개의 버전
### [HTML][HTML]
이제정, 강윤형, 홍현주, 김영훈, 손정우 - Journal of Korean …, 2020 - jknpa.org
Objectives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Professional School Visits Outreach Project’and evaluated the factors affecting self-injury or …
1회 인용 관련 학술자료 전체 7개의 버전
탁창훈, 윤보현, 김경민, 시영화, 정하란, 송제헌… - 우울조울병, 2017 - dbpia.co.kr
Objective :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injurious behavior and suicidality and to identify predictive factors of self-injurious behavior with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
2회 인용 관련 학술자료
서우인 - 2024 - s-space.snu.ac.kr
본 연구는 한국의 지역 수준의 **자해** ·자살시도의 발생률을 살펴보고 지역별 **정신****건강** 시스템 요인 이 발생률 차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20년…
관련 학술자료
구민정, 김성연, 이동훈 -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3 - dbpia.co.kr
본 연구는 상호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분리된 개념으로 이해되어 온 비자살적 **자해** 와 자살생각 의 여부에 따라 **정신****건강**(정신과 입원 위험, 약물남용 진단/치료, 만성질환/장애 여부와 정서적/…
관련 학술자료 전체 2개의 버전
진선주 - 2019 - repository.hanyang.ac.kr
…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 지역 소재 **정신****건강** 의학과 부설 치료 센터에 방문한 청소년을 66명 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14세부터 19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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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옥, 전미숙 -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07 - Citeseer
최근 흡연, 음주 등의 약물남용과 **정신****건강** 은 청소년의 **건강** 을 위협하는 주요 문제이다. 흡연은 각종 사망, 질병의 발생과 관련된 위험요인 중 예방 가능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음주 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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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기분장애
자해
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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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해란 자신의 신체에 의식적으로 해를 입히는 행위
자해의 이유 
  * 자신의 힘든 현재 상황을 가족, 친구, 주변인들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
  * 자신의 스트레스 상태, 고통스러운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 멍하거나 마비된 느낌이 들 때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기 위해
  * 죄책감으로 인해 스스로 벌주기 위해
  * 조현병, 발달장애, 우울증 등 정신질환의 영향


자해의 종류 
  * 자신을 상처 입힐 수 있는 모든 행동은 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자해 대처방법 
감정 조절하기 
  * 자해는 현재 겪고 있는 감정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해를 하고 싶은 감정이 든다면 그 감정이 왜 발생했는지 생각해보고 10-15분 정도 다른 곳에 주위를 돌리거나 자해행동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행동 대체하기 
대체물품 이용 | 
  * 고무밴드 : 자해충동이 생길 때 손목에 고무밴드를 착용하고 피부에 튕깁니다.
  * 빨간잉크펜 : 피가 보고 싶을 땐 잉크펜으로 손목을 긋거나 염료를 피부위에 떨어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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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한 자극 | 
  * 매운 음식 먹기
  * 얼음을 씹거나 움켜쥐기
  * 냉수로 샤워하기

  
감정 분출 | 
  * 소리 지르기 또는 큰 소리로 울기
  * 빈 캔이나 플라스틱 병 찌그러뜨리기
  * 숨이 막힐 만큼 달리기

  
위로 | 
  * 따뜻한 물에 목욕하기
  * 편안한 음악 듣기
  * 커다란 인형 또는 이불 끌어안기

  
도움 요청하기 
  * 가족, 친구, 정신건강전문기관(병원,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 자신의 현재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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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 다루는 다른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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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자살성 자해(NSSI)


# 비자살성 자해(NSSI)
작성자:Christine Moutier, MD, American Foundation For Suicide Prevention
검토/개정일 2023년 7월 6일
요약 정보
비자살성 자해는 통증이나 피상적인 손상을 남기지만 죽을 의도는 없는 자해 행위입니다.
  * 진단|
  * 치료|
  * 추가 정보|


손목을 면도날로 긋는 등 사람들이 자해하는 방법은 간혹 자살 시도에 사용되는 방법과 겹치지만, 비자살성 자해는 사람들이 죽으려는 행위로 의도하지 않으므로 자살 시도와는 다릅니다. 종종 사람들은 자살을 시도한 것이 아니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합니다. 분명하게 사망에 이를 수 없는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예: 담뱃불로 자신을 지지는 등), 의사들이 실제로 죽으려고 하지 않았다고 추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자해가 처음이면 실제로 죽으려는 의도가 있었는지 확실치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생제나 비타민을 과량 복용하면 자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과다 복용한 다음, 그렇게 과다 복용해도 무해함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자해로 사망하지 않더라도, 자해한 사람들은 장기간에 걸쳐 자살을 시도하거나 실행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사와 가족은 비자살성 자해를 가볍게 일축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자살성 자해의 가장 흔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칼, 면도날, 바늘과 같은 날카로운 물질로 피부를 베거나 찌름
  * 피부를 태움(일반적으로 담배 이용)


비자살성 자해는 초기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자살성 자해는 다른 장애, 특히 경계성 인격 장애, 반사회적 인격 장애, 섭식 장애, 물질 사용 장애(알코올 사용 장애 등),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같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서 더 일반적입니다. 비자살성 자해는 소년들보다 소녀들 사이에서 약간 더 흔한 반면, 자살 행동은 소년들보다 소녀들에게 훨씬 흔합니다. 자해는 대부분 나이가 들면 중단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한 번에 반복적으로 자해하여, 같은 부위에 여러 개의 자상이나 화상이 생깁니다. 대개 팔뚝이나 허벅지 앞쪽과 같이 한 번에 접근할 수 있고 옷으로 쉽게 가릴 수 있는 부위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복적으로 자해하여 이전 에피소드에 의해 광범위한 상처가 남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자해 행동에 대한 생각에 몰두합니다.
왜 자해를 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자해는 다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긴장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는 방법
  * 대인 관계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
  * 잘못을 인지하여 스스로를 체벌
  * 도움 호소


자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고 도움을 구하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비자살성 자해의 진단
  * 의사의 평가


우선 의사는 환자의 부상을 치료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환자를 검진합니다.
비자살성 자해를 진단하기 위해 의사는 그러한 행위가 사망(자살 행동)을 의도한 것인지 아닌지(비자살성 자해)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의사는 환자의 의도, 이유 및 기분을 평가합니다. 비자살성 자해를 한 사람은 자살을 하기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자해를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죽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은 방법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해를 한 사람은 자살을 하거나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사는 자해를 한 사람의 가까운 지인과 대화를 하여 이러한 사람의 기분 변화와 삶에 대한 스트레스에 관해서 알아보고 자살 위험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자해에 대해 말하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해했던 사람을 평가하기 위해, 의사들은 먼저 이 사람들이 자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의사들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 당사자에 대해 들었고 그의 경험을 심각하게 여긴다는 점
  * 당사자의 감정과 그런 감정 때문에 어떻게 자해할 수 있었는지 이해함


의사들은 이후 다음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어떤 방식으로 자해하며 얼마나 많은 자해 방법이 있는지(예: 스스로를 불로 지지거나 칼로 상처를 내는가?)
  * 얼마나 자주 자해하는지
  * 얼마나 오랫동안 자해해왔는지
  * 어떤 이유로 자해를 하는지
  * 치료에 참여할 의향은 어느 정도인지


의사는 다른 정신 장애가 없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자살 시도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도 추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비자살성 자해의 치료
  * 특정 유형의 정신요법
  * 가지고 있는 다른 장애에 대한 치료


특정 유형의 정신요법은 자해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인지 행동 요법 
  * 변증법적 행동 요법
  * 정서 조절 집단 요법


**인지 행동 요법** 은 왜곡된 사고를 확인하고 이러한 왜곡으로 삶에 문제가 생기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의 전제는 개인의 느낌과 행동이 경험의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핵심적 믿음 및 추정의 확인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는 것을 배우며, 이로써 증상을 경감하고 행동 및 느낌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변증법적 행동 요법** 은 1년간 주 1회 개인 및 그룹 세션으로 제공되며 24시간 전화 상담이 가능한 치료사가 지원됩니다. 치료사는 행동 코치의 역할을 합니다. 이 요법의 목적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보다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예: 자기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충동 극복하기)을 찾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정서 조절 집단 요법** 은 14주의 집단 요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돕습니다. 이 요법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삶의 일부로 기꺼이 받아들여 그런 감정에 격하고 충동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비자살성 자해 치료용으로 승인된 약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항우울제, 보다 새로운 항정신병 약, 날트렉손은 일부 사람들에게 효과적이었습니다.
다른 정신 장애(우울증, 섭식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또는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다면 해당 장애를 치료합니다. 가능하다면 정신 보건 의료인에게 진료를 의뢰해야 합니다. 후속 진료 예약은 필수사항입니다.
## 추가 정보
다음의 영어로 된 자료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본 매뉴얼은 이 참고 자료의 내용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 이 웹사이트는 2003년 코넬 대학교에서 청년과 청년들에서 자해의 새로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개설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일반인과 전문가를 비자살성 자해(NSS)에 관해 교육하는 일련의 자원과 NSSI 치료를 지원하는 평가 및 회복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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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 안산병원
  * 심각한 청소년 자해 행위,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이유


##  심각한 청소년 자해 행위,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이유 
!우울증 있는 노인의 뒷모습
청소년 자해 행동은 일종의 도와달라는 사인이기도 하다.
최근까지 청소년 10명 가운데 1명은 자해 행동을 해본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로 청소년 자해는 심각한 실정이다. 의료계가 팔을 걷고 나섰다. 고려대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종하 교수를 만나 자해 충동의 원인과 막을 방법에 대해 물어봤다. 
**청소년들이 자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인 생각들, 정서적인 어려움을 경험했을 때 그 고통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나기 위한 목적으로 자해하는 청소년들이 있다. 스스로에게 처벌을 내림으로써 부정적인 일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망적 판타지'도 있다. 또 아이들이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행동 중 하나로 해석되기도 한다. 주변 사람의 관심을 받지 못했던 아이들, 혹은 방임, 학대, 사회적으로 소외된 아이들이 자해를 통해 학교 선생님이나 주변 어른들의 관심을 받게 되고, 그런 경험들이 반복되고 학습됐을 때, 자해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 이외에도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한 속죄의 행위로 자해를 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부모나 선생님 등 다른 사람들이 죄책감을 느끼게 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이 행동하게 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자해 행동과 자살 시도는 어떤 관계가 있나.**
예전에는 자해 행동을 자살 시도의 일환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 지금은 자살 시도와 자살 의도가 없는 자해 행동을 구분하고 있다. 자살 의도가 없는 자해 행동을 '비 자살적 자해'라고 한다. 이는 정식 진단은 아니지만,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질환의 진단체계(DSM-5)에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로 제시됐으며, 임상적 현장에서 보다 심층적인 평가와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다. 외래에서 만나는 자해하는 청소년들에게서 자살 의도는 없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정말 죽고 싶지 않은데 견디기 힘들 때, 자해를 하면 일시적으로 괜찮아지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다는 것이다. 죽고 싶은 의도는 없는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불안감을 견디지 못해, 혹은 괴로운 생각들이 떠오르는 걸 스스로 멈추지 못할 때, 자해 행동을 한다. 이를 통해 일시적인 감정의 해소를 경험하면, 비슷한 상황에서 그런 행동을 반복한다. 자해는 증상만으로 완전히 자살 시도와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 자해는 자살 시도보다 덜 치명적이지만, 반복되는 경향성이 있다. 자해를 가벼운 문제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 자해를 반복할수록 그 방법이 심각해지고, 자살 행동의 위험성이 높다는 연구가 있다. 특히 11세 이전부터 자해를 반복하였던 아이들의 경우, 심각한 자해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으며, 높은 자해 빈도를 보인다. 이는 자살 시도 위험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자살 의도가 없는 자해 행동이라고 해서 절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고, 어떤 경우든 적극적인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 
**자해 행동을 하는 청소년을 어떻게 치료하는가.**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면담, 심리검사 등을 통하여 청소년의 정서상태, 행동문제를 평가하고, 약물치료, 상담치료, 행동치료 등 증상에 맞춰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진료실에서 치료자는 아이와 부모 모두를 면담하고 청소년의 정서 상태를 평가한다. 부모 면담과 청소년 면담은 다른 특성을 보일 수 있다. 부모는 청소년의 행동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자세하게 보고하는 경향이 있으나, 반면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해 많이 토로한다. 특히 청소년-부모 간 대화가 부족한 경우에는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학교에서의 기능 평가가 필요할 경우에는 청소년, 부모의 동의를 받아 학교 선생님들과 면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 상태를 면밀히 평가하고,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이 동반되었을 경우, 증상에 따른 적절한 약물치료와 상담치료 등을 시행한다. 필요한 경우, 보호자 교육도 같이 진행한다. 
!이종하 교수\(1\) 고려대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종하 교수가 청소년 자해의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왜곡된 인식 바꾸는 면담 치료**
약물치료로는 주로 항우울제, 항불안제가 이용되며,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약물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항우울제만으로 치료 효과가 부족할 경우에는, 자해 충동을 조절하기 위해 리튬이나 데파코트와 같은 약물이나 비정형 향정신성 약물을 같이 사용한다. 
상담치료 시 치료자는 부모 면담과 청소년 면담을 따로 진행한다. 초기 면담 시 비밀 유지에 대한 안내, 즉 생명의 위험이나 법적인 문제가 아닌 개인적인 사정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하고, 비밀 유지가 어려운 사항에 대해서만 보호자에게 정보를 공유한다는 것을 청소년, 보호자에게 안내한다. 비밀 유지로 청소년들이 치료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면담치료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왜곡된 인식의 변화와 부정적인 심리 상태의 감소를 도모하고, 감정의 해소를 돕는다. 자살 시도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부모 면담 시 보호자가 우울장애나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필요 시 함께 치료받을 수 있도록 권유하기도 한다. 
**자해 행동을 하는 청소년을 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청소년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자살 의도를 물어보는 것은 자살의 위험성을 높이는 행동이 아니며, 청소년들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자살 또는 자해 행동에 관하여 이야기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어떤 의도로 자해를 한 것인지 혹은 자살 시도를 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  **어른들의 강압적 태도는 위험**
!약을 먹는 청소년 청소년 자해 행동의 심각도에 따라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임상 현장에서, 어른들이 많이 하는 잘못된 행동 중 하나가 아이를 혼내는 행동이다. 내 아이가, 혹은 내 학생이 그런 행동을 했을 때 마음이 급하고, 답답해서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낼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은 효과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반발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자해하는 청소년 중 많은 수가 자신이 하는 자해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힘들고 그런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어 자해 행동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해 행동은 일종의 도와달라는 사인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 주고 다가와서 같이 공감해 주고, 도와주기를 바란다. 그런 아이에게 부모나 교사가 혼내거나 강압적인 태도를 취했을 때 아이의 마음의 문은 더 굳게 닫힐 수 있다. 답답한 마음에 아이가 말하기를 기대하고 '너 이리 와봐', '앉아서 얘기 좀 해봐'라는 식으로 얘기하는 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관심을 갖고 기다리고,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태도가 꾸준하게 지속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대화를 하기 힘든 순간에 말을 꺼내는 때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무리 바쁘고 중요한 일이 있더라도 아이들이 먼저 걸어온 말과 신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해 충동을 조절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
불안 증상이나 우울감이 심한 청소년들이 증상과 관련되어 자해 행동이 반복될 경우,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시행되고 외래에서 상담치료가 같이 진행된다. 상담치료 시에는 청소년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고 조절함으로써 충동적인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도모하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하지만 약물치료, 면담치료의 효과가 부족하거나 효과는 있지만 증상이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평소 명상이나 호흡법, 이완 훈련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해 행동이 반복되는 경우, 치료자는 청소년들과 자해 충동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같이 논의하기도 한다. 자해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더 안전한 방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자해 충동이 일어날 때 정해진 행동을 하는 것을 계획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향수를 좋아하는 청소년이라면, 불안감이나 자해 충동이 들었을 때 향수를 이용하여 감정 조절을 시도하기도 하며, 운동을 좋아하는 청소년에게 달리기 등 몸을 쓰는 행동을 약속하기도 한다. 분노 등의 감정이 느껴질 때 찬물로 세수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충동 극복 경험 통해 감정 조절 늘려간다**
!이종하 교수\(2\) 고려대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종하 교수.
불가피하게 자해 행동을 하게 될 때라도 신체적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일례로, 자해 행동 중에 벽을 치는 아이들의 경우, 그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 적어도 다치지 않도록 베개를 놓고 치라는 등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일단, 지금의 부정적인 감정,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고, 상황을 해결하는 연습을 반복한다. 자해 충동을 이겨낸 경험이 누적될 수 있도록 돕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늘려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어른들이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자해 행동을 허용해서는 안 되지만, 열 번 자해하던 청소년이 다섯 번으로 줄였을 때, '아직도 그 버릇 못 고쳤냐'고 구박만 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노력과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응원할 필요가 있다. 
**아이와 부모, 주변 어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청소년과 부모 모두에게 기다림을 강조하고 싶다. 자해 행동이 감소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본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주변의 관심과 도움도 매우 중요하다. 의료진들도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 학교나 병원 외의 지역사회 정신건강 유관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나 자살예방센터처럼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을 돕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들이 많고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라도 도움을 요청했으면 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른들이 잘못하면 아이의 마음을 관찰하기보다는 행동의 변화에만 신경을 쓰게 될 위험성이 있다. 아이가 정서적인 회복을 하기까지 기다리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자해 행동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갑자기 관심을 끊어서도 안 된다. 아이들은 내가 아플 때만 나를 쳐다본다는 식으로 오인할 수 있다. 
  * EDITOR: 김은식
  * PHOTO: 지호영, 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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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해(비자살성 자해)
개인이 고의로 자신의 신체 표면에 고통스러운 상해를 반복적으로 가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슬픔, 죄책감, 고통스러운 회상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감소시키거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 으로 일어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행동이 마땅히 받아야 할 **자기처벌** 로서 행해지기도 합니다. 조절할 수 없는 감정을 해소하기 위한 자해는 반복적으로 이어질 경우 더 강렬한 자극을 필요로 하며 이는 생명에 해가 되는 심각한 자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원인
  1. 좌절과 분노 등 감정적 고통이나 혼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
  2.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고 살아있다는 느낌을 얻기 위한 행동
  3. 자해 행동을 통한 엔도르핀 배출로 극단적 기쁨 경험
  4. 자해 행동을 통해 스스로 벌을 줌(죄의식 줄이기)


#### 증상
정신과적 상담 및 심각도 평가
  1. · 자해의 종류, 빈도, 기간, 강도, 복합성 등 심각성 평가를 통한 치료방법 설정이 중요
약물치료
  2. · 자해 행동과 연관된 불안, 우울감 등 부정적인 감정 조절
정신사회적 치료
  3. · 행동을 강화하는 주변의 관심이나 보상, 싫어하는 자극은 주지 않도록 주의
  4. ·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 또는 자해와 곤련된 환경 관리를 통해 자해 행동 경감


#### 자해행동과 자살시도의 구별
자살시도와 자해행동에 대한 대응방법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초기에 구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해행동을 자살시도와 구별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학생에게 ‘자살의도’가 있었는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학생이 자살의도가 있는데도 이를 부정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특성 | 자해행동 | 자살시도  
---|---|---  
의도/행동의 목적 | · 심리적 고통으로부터의일시적 도피· 자기 자신/상황의 변화 추구 | · 영구적인 의식 단절/삶을 끝내는 것· 참을 수 없는 심리적 고통에서완전히 벗어남  
방법의 치명성/심각 | · 낮음 | · 높음  
행동빈도 | · 높음(때로 100회 이상)· 반복적, 만성적 | · 낮음(일반적으로 1~3회)  
시도의 방법 | · 다양한 방법 | · 단일한 바법  
인지적 상태 | · 고통스러우나 희망은 있음· 문제해결이 어려움 | · 희망이 없음, 무기력함· 문제 해결이 불가능  
결과/영향 | 개인 | · 안도감, 진정· 일시적 고통의 감소 | · 좌절, 실망감· 고통의 증가  
대인관계 | · 타인의 비난, 거절 | · 타인의 돌봄, 관심  
_(Muehlenkamp & Kerr, 2009 재인용; 김수진, 2016)_
!상담/문의전화상담·문의전화051.638.2662051.631.0345
운영시간09:00~18:00 
점심시간12:00~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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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및 성인정신건강관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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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팀]
    부산시 부산진구 시민공원로 30,부산진구청 별관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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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설) 부산청년마음건강센터 청춘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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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07 views • May 14, 2023 •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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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청소년들의 자해 문제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자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스로 아프게 하는 자해는 어떤 신호일까요?…...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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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현병이 진행될수록 생기는 증상들과 치료 | 정신건강의학과 김세현 교수 by 서울대병원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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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병원#서울대병원#정신건강의학과
# 자해는 왜 할까? 어떤 신호를 보내는 것일까? | 정신건강의학과 안용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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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14,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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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를 통한 자해 후기, 정보 공유 SNS를 통한 자해 후기, 정보 공유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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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해는 ‘구조신호’ 자해는 ‘구조신호’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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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해의 치료와 주변에서의 대처 자해의 치료와 주변에서의 대처 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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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울증, 양극성 장애를 동반한 자해 우울증, 양극성 장애를 동반한 자해 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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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해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자해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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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해를 시도한 60명, 심층 면담 결과는? 자해를 시도한 60명, 심층 면담 결과는? 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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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해는 왜 할까? 어떤 신호를 보내는 것일까? | 정신건강의학과 안용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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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May 14
우리 청소년들의 자해 문제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자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스로 아프게 하는 자해는 어떤 신호일까요? 정신건강의학과 안용민 교수와 함께 알아봅니다. *주요챕터 00:00 자해의 심각성 00:55 자해와 자살 시도 01:41 자해의 이유는? 02:16 비자살성 자해 진단기준 1.2.3. 03:57 SNS를 통한 자해 후기, 정보 공유 04:45 자해는 ‘구조신호’ 05:08 자해의 치료와 주변에서의 대처 05:23 우울증, 양극성 장애를 동반한 자해 05:48 자해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06:17 자해를 시도한 60명, 심층 면담 결과는? #자해를하는이유#입원이필요한자해#자해의신호#자해의심각성#자해와자살#자해치료#서울대병원 원 #서울대학교병원#안용민교수#정신건강의학과#서울대병원 ☑️ 이 영상은 “동영상 공개일 (2023/5/14)" 시점의 정확한 정보에 기반하여,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원인이나 증상, 치료법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기관 또는 의사와 상담해 주세요. ☑️ 영상은 의료 조언, 진찰 및 진단, 원격 진료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동영상에 등장하는 의료종사자와 시청자 간의 관계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와는 상이합니다. ☑️ 영상을 바탕으로 자가 치료나 약물 복용을 하여서는 안되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영상에 포함된 정보는 공중 보건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및 사회적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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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청소년들의 자해 문제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자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스로 아프게 하는 자해는 어떤 신호일까요? 정신건강의학과 안용민 교수와 함께 알아봅니다. *주요챕터 00:00 자해의 심각성 00:55 자해와 자살 시도 01:41 자해의 이유는? 02:16 비자살성 자해 진단기준 1.2.3. 03:57 SNS를 통한 자해 후기, 정보 공유 04:45 자해는 ‘구조신호’ 05:08 자해의 치료와 주변에서의 대처 05:23 우울증, 양극성 장애를 동반한 자해 05:48 자해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06:17 자해를 시도한 60명, 심층 면담 결과는? #자해를하는이유#입원이필요한자해#자해의신호#자해의심각성#자해와자살#자해치료#서울대병원 원 #서울대학교병원#안용민교수#정신건강의학과#서울대병원 ☑️ 이 영상은 “동영상 공개일 (2023/5/14)" 시점의 정확한 정보에 기반하여,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원인이나 증상, 치료법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기관 또는 의사와 상담해 주세요. ☑️ 영상은 의료 조언, 진찰 및 진단, 원격 진료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동영상에 등장하는 의료종사자와 시청자 간의 관계는 의사와 환자의 관계와는 상이합니다. ☑️ 영상을 바탕으로 자가 치료나 약물 복용을 하여서는 안되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영상에 포함된 정보는 공중 보건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및 사회적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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