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9. 21:49 영어공부

감각동사와 지각동사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실 둘다 우리말뜻으로는 둘다 비슷합니다.

감각동사는 look / smell / taste / sound / feel

 

 


지각동사는 보고 듣고 느낀다 3가지 동사 뜻으로 아시면 되고 see / watch / look at / hear / listen to / feel / notice / observe 이정도...로 요약되며....

그럼 감각동사와 지각동사의
가장 큰 다른점

1. 감각동사는 ---> 2형식 문장에서 쓰이고
지각동사는 ---> 5형식 문장에서 쓰인다는 점이죠.

*감각동사 2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보어 가 오는 형태의 문장입니다. 예를 들어 She looks beautiful. 그녀는 아름답게 보인다.

*지각동사 5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보어가 오는 형태의 문장이죠. 2형식은 목적어가 없지만 5형식은 목적어가 온답니다. 예를 들어 She saw me dancing. 그녀는 내가 춤추는것을 보았다.

2. 지각동사는 모두 타동사이다. 따라서 뒤에 꼭 목적어가 와야 한다는게 다르죠. 그래서 지각동사는 5형식이 되는거구요.

*그럼 타동사라는게 뭐냐구요?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 2가지가 있는데
자동사는 목적어가 필요없이 자기 스스로 쓰일수 있는 동사고  v.o.
타동사는 목적어가 있어야만 하는 동사죠. 한자로 "스스로자"들어가는게 자동사구요. 반대로 " 타인 타" 맞나 모르겠네요.?? 타란 글자는 다른사람을 말하죠. 다른것이 필요한 동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v.t.

중요!

1. 감각동사에서는 뒤에 형용사가 와야 하는게 중요하죠.

* ex)  She looks hungry.
그녀는 배고프게 보인다.
looks 감각동사 뒤에 hungry 란 형용사가 와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실수하기 쉬운 부분은 한글 해석이 배고프게라고 해석되어 부사라 느끼는 학생들이 좀 있는데 부사가 아니라 꼭 형용사란 점을 잊지마세요~~!

2. 지각동사 뒤에 목적어 오고 그 다음에 동사원형 or ing 형태가 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I heard her singing last Friday night. 나는 지난 금욜밤 그녀가 노래부르는것을 들었다.

또는 I saw him read the Chosun newspaper. 난 그가 그 찌라시 신문보는걸 보았다.

목적어 뒤에 동사원형이 와도 되고 현재분사 ing 가 와도 무방합니다. 다만 ing를 쓸 경우에는 진행되는 바로 그때!!! 바로 그 상황을 강조하고 싶을때 쓰면 됩니다.

posted by 브룽브룽